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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소공급과 철분

철분이 중요한 이유

철분은 산소를 폐에서 혈액 그리고 뇌로 끊임없이 운반해주므로 임산부와 아기에게 굉장히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임신 첫 4개월 동안은 임산부가 몸속에 있는 철분을 아기에게 공급해주며 그 후로는 신생아가 철분을 독립적으로 생산하기 시작합니다.  

배 속의 아기가 성장할 때 빠르게 영양 성분을 전달해야 하므로 임신 기간에는 철분의 요구량이 평소의 두 배가 됩니다. 따라서 임신 중에는 철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철분을 충분히 섭취하기 위해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까요?

철분이 풍부한 음식

철분의 대표적인 음식에는 살구, 콩류, 귀리 플레이크 및 고기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 육류를 통한 철분 섭취에 익숙해져 있지만, 철분은 식물성 및 동물성 식품에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철분을 똑똑하게 섭취하는 방법은 철분을 비타민 C와 동시에 섭취하는 것입니다. 비타민C는 철분이 몸에 흡수되는 것을 도와주기 때문에 식이요법을 통해 다량의 철분을 섭취하려면 철분이 많은 음식(시리얼 및 육류)을 비타민C가 많은 과일이나 과일주스와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는 대표 식품으로는 홍차, 커피, 레드와인에 들어 있는 탄닌 등이며 이와 같은 식품의 섭취는 유의해 주세요.

결핍증상

철분이 부족할 때는 피곤함을 쉽게 느끼며 두통 및 수면 장애, 메스꺼움 증상이 나타납니다. 극심한 경우에는 빈혈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