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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타민 B12

비타민 B12가 중요한 이유

비타민 B12는 적혈구의 형성에 관여하며, 엽산과 마찬가지로 세포의 형성에 도움을 주어 신체를 성장시키기 때문에 배 속의 태아를 위해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필수 영양소입니다.

그렇다면 비타민 B12를 충분히 섭취하기 위해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까요?

비타민 B12가 풍부한 음식

비타민 B12의 대표적인 음식에는 동물의 간, 고기, 달걀, 우유, 치즈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 B12는 주로 동물성 식품에 많으므로 채식 위주의 식사를 하는 임산부는 비타민 B12를 자연스럽게 섭취하기 어렵습니다. 비타민 B12는 다른 영양소와 비교해서 임산부의 신체에 요구되는 양은 적지만 임신 중에 꼭 필수 영양소이므로 꾸준히 섭취해야 합니다. 

결핍증상

임신 중 비타민 B12의 섭취가 부족한 엄마에게서 태어난 아기는 혈중 렙틴(leptin) 농도가 정상 수치보다 약간 높으며 성장 후, 2형(성인형) 당뇨병과 각종 대사장애 질병 발생 위험이 큽니다.  

또한, 비타민 B12가 부족하면 창백함, 심장의 두근거림, 호흡 곤란 그리고 빠른 피로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므로 충분한 섭취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