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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기의 수면시간

모든 아기는 자신만의 수면과 식사에 대한 패턴이 있습니다. 신생아는 생후 몇 주 동안 낮과 밤에 대한 인식이 없으며, 부모가 이를 개선할 방법은 크게 없습니다. 아기의 수면 패턴은 아기가 스스로 설정해 나갈 겁니다. 일부 영유아는 대개 매우 이른 밤에 잠을 자기도 하며, 다른 아기는 여러 달 동안 매번 다른 시간대에 배고프거나 피곤함을 느끼기도 합니다. 아기의 패턴을 이해하기 위한 부모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아기가 식사, 잠자리 그리고 산책과 같은 활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욕, 식사 그리고 취침 같은 일상생활을 반복하다 보면 아기가 규칙적인 패턴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균형 잡힌 식사, 충분한 수분 섭취 그리고 하루 중 평소보다 많은 휴식 시간을 통해서 아기의 에너지를 충전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생후 일주일

처음 몇 주 동안 아기는 거의 종일 잠을 잡니다. 아기는 약 4시간 주기로 18시간씩 취침을 하고 안겨있는 상태에서 시간을 보냅니다. 

생후 4~6개월

생후 4~6개월은 아기가 밤낮을 구별하는 법을 배웁니다. 아기의 생체 리듬은 출생 후, 가족들의 일상 생활습관에 따라 달라집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짧은 수면은 더 긴 수면으로 바뀌며 깨어있는 시간도 점차 길어집니다.

생후 6~12개월

생후 6~12개월 아기의 대부분은 밤에 약 11시간씩 자며 하루에 두 번씩 1시간~1시간 반 시간 정도 낮잠을 잡니다.

낮잠을 길게 자면 아기가 밤에 잠을 자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올바른 수면 습관을 위해서 아기가 낮에 오랫동안 잠들지 않도록 낮잠 자는 아기를 부드럽게 깨워주세요. 부모님은 아기가 낮에 깨어있는 시간에 아기와 함께 놀아주면서 정신, 신체적 발달을 도와주세요. 

아기가 쉽게 밤새 잠들 수 있도록 밤잠을 자기 전 4~5시간 정도 활동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생후 12~24개월

첫 돌이 지난 아기는 하루에 약 13시간 정도 잠을 잡니다. 밤에 11시간 동안 잠을 자고 점심에 낮잠을 1시간씩 잡니다. 

어떤 아기는 10개월 때부터 낮잠시간을 1시간씩 자기도 하지만 18개월이 지날 때까지 낮잠이 줄지 않는 아기도 있습니다.

만 2세의 아기

나이가 많아질수록 아기의 필요 수면량은 줄어듭니다. 만 2세의 아기는 약 12시간의 수면만이 필요합니다. 

아기 대부분이 점심시간의 낮잠 자는 습관을 완전히 버리지만, 어떤 아기는 유치원 때까지 이 습관을 유지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