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아기의 숙면을 돕는 방법

밤새 잠드는 시기는 아기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약 6개월부터, 배고픔을 느끼는 생체리듬이 모두 낮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잠이 들기 전에 식사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아기가 잠깐씩 깨는 것은 일상적인 일이며, 그 후에 아기 스스로 잠이 드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아이가 깨는데는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아기가 밤에 잠에서 깨거나 우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배고픔, 갈증, 대소변을 포함하여 유치가 생기는 일, 성장통, 미열과 같은 이유가 있습니다. 어떤 아기는 애정이 필요하거나 단순히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울기도 하고 비명을 지르기도 합니다.  또한, 항상 밤에 잘 자는 아기가 갑자기 밤에 일어나 울기도 합니다. 이는 그냥 지나가는 짧은 단계일 뿐이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일관된 생활패턴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식사, 일관성 있는 취침시간 그리고 산책과 같은 일관된 일상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욕, 먹기, 책 읽어주기 또는 자장가 불러주기 같은 규칙적인 패턴을 통해 아기를 편안히 재울 수 있습니다.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혹여 아기가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즉시 갖지 못하여도 인내심을 잃지 마세요. 부모님은 아기의 수면을 조절할 수는 없지만, 아기가 고정된 리듬을 찾고 건강한 수면 습관을 기르는 데 도움을 줄 수는 있습니다. 아기의 숙면을 위해서 부모님은 처음 3~4년 동안은 자신의 숙면이 힘들 수 있으니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이유식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