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인터뷰 -
피부과 실습에서 자주 묻는 질문

Christina Schnopp 박사에 의해 답변됨

TU 뮌헨의 피부과 및 알레르기에 대한 클리닉 및 종합병원

얼마나 자주 아기를 목욕시켜야 하나요? 맑은 물로만 씻겨도 충분한가요 아니면 목욕 제품이 필요한가요?

아기의 입욕 방법은 나라마다 매우 다릅니다. 예를 들어 프랑스에서는 아기를 매일 목욕시키는 반면, 독일에서는 아기를 간단하게 씻길 뿐입니다.

생후 7 일에서 4 주 된 아기를 씻기는 방법에 따른 효과가 과학적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한 그룹은 일주일에 아기를 두 번 맑은 물로 씻기고 다른 그룹을 맑은 물과 천을 사용하여 아기를 씻기게 하였습니다1. 천을 사용하여 목욕을 시켜준 아기들의 피부 보습도가 약간 더 우수했지만 결과적으로는 두 그룹의 목욕 방법은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매주 두 번 목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물과 실내 온도를 올바르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의 온도는 36 ~ 38 ° C (체온)이고 욕실의 온도는 23 – 25 ° C입니다. 처음 몇 개월 동안 아기의 목욕 시간은 5 – 7 분을 넘지 않아야 합니다. 신생아의 경우 배꼽의 관리를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확실하지 않은 경우 의료기관에 문의하십시오.

목욕 제품을 사용하면 부드럽게 씻기거나 피부 자극을 최소화하는 데 유용합니다. 아기의 피부 는 일시적으로 순수한 물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명심하십시오. 어린이를 위한 이상적인 로션 및 목욕 제품은 피부를 부드럽게 씻기고, 피부 외벽의 산성을 유지하기 위해 pH 중성 또는 약간 산성이어야 하며, 피부에 닿아도 눈을 자극하지 않아야 합니다2.

8 주에 걸친 연구에서 적합한 목욕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피부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부 측정 값은 실제로 맑은 물로만 씻은 어린이 그룹의 값보다 낫습니다3.

따라서 적합한 목욕 제품을 권장합니다.

1) Garcia Bartels N, Mleczko A, Schink T et al. Influence of bathing or washing on skin barrier function in newborns during the first four weeks of life. Skin Pharmacol Physiol 2009; 22: 248-57.

2) Blume-Peytavi U, Cork MJ, Faergemann J et al. Bathing and cleansing in newborns from day 1 to first year of life: recommendations from a European round table meeting. J Eur Acad Dermatol Venereol 2009; 23: 751-9.

3) Garcia Bartels N, Scheufele R, Prosch F et al. Effect of standardized skin care regimens on neonatal skin barrier function in different body areas. Pediatr Dermatol 2010; 27: 1-8.

추가정보

힙 유기농 아몬드유

아몬드 오일의 장점

인터뷰

피부과 의사의 질문과 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