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를 재우는 팁

어머님은 출산 후에도 밤에 자주 깨서 칭얼거리는 아기 때문에 잠을 깊이 자기 어렵습니다. 아기와 함께 즐겁고 재미있는 하루를 즐기기 위해서는 어머님의 꾸준한 건강 관리가 꼭 필요합니다. 

낮에 활동적인 생활을 해야 합니다.

낮 동안 아기는 먹고, 기어가고, 노는 등의 여러 활동적인 일을 합니다. 아기가 고개를 돌려 하품을 하고 눈을 자주 비빈다면 피곤하다는 뜻이므로 아기에게 휴식을 주세요. 아기가 피곤하지만 바로 잠들기 힘들 수 있으니, 때때로 껴안은 채로 휴식을 취하고 안정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기가 낮에 활발한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낮잠은 꼭 필수입니다. 생후 6개월 이상의 아기는 대개 아침과 오후 각각 90분씩 낮잠을 잡니다. 그리고 만 1세 이상의 아이는 종종 1시간씩 낮잠을 자기도 합니다. 

낮과 밤을 바꾸지 마세요

밤에 아기의 숙면을 위해 항상 방을 어둡게 하고 주변에 소음이 없어야 합니다. 혹여 아기가 밤에 잠에서 깨면 아기를 즉시 침대에서 꺼내지 말고 차분하고 조용한 목소리로 아기에게 익숙한 노래를 조용히 불러주세요.

생후 약 6개월이 지나면 아기에게 더는 규칙적으로 야간에 식사를 주지 않아도 됩니다. 아기가 실제로 배가 고파서 잠을 깼는지, 아니면 잠이 들기 위한 수단으로 젖꼭지나 모유를 원하는지 잘 관찰해보세요. 아기가 배고파한다면 저녁에 충분한 음식을 주세요. 또는 저녁 식사를 약간 늦추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올바른 루틴

올바른 수면 패턴을 위해서 건강한 주간 활동 패턴을 먼저 찾아야 합니다. 생후 첫 달 동안은 아기에게 맞는 저녁 식사 패턴을 찾고 이를 통해 아기는 자연스럽게 자신에게 맞는 주·야간 리듬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아기가 편안한 잠을 잘 수 있도록 올바른 취침 패턴을 찾는 게 좋습니다. 같은 시간대에 같은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는 것이 아기를 위한 최고의 수면방법입니다. 아기가 재미있게 활동적으로 노는 것은 이른 오후 시간대가 가장 적절합니다. 저녁은 그림책을 읽어주고 노래를 들려주세요. 그 후엔 목욕하고, 이를 닦고, 잠자리에 드는 시간입니다. 

부모님은 아기와 다른 공간에서 잠을 자는 게 좋습니다. 소아청소년과 의사는 출생 직후 부모의 침대 근처에 별도의 아기 침대를 마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되도록 아기의 잠자리 주변을 익숙하게 꾸며주세요. 아기가 깨면 주변의 모든 것이 익숙하다는 것을 알게 되고 부모의 도움 없이 스스로 잠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