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에 음식을 꼭 먹여야 하나요?

자궁에 있을 때 아기는 24시간 내내 영양분을 섭취했기 때문에 출생 후, 아기는 오랫동안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데 익숙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아기가 밤에 배고파 깨는 것은 당연하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어머니는 아기에게 분유와 유축 모유를 먹이면서 아기와 교대로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유축 모유는 최대 2일 동안 온도 4℃~6℃에서 밀봉시킬 것). 생후 3개월이 지나면 아기는 더 오랜 시간 동안 음식을 섭취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낮 대신 밤에 더 오래 잠을 잡니다. 그리고 배고픔을 느끼는 리듬이 전부 낮으로 바뀌기 때문에 아기는 생후 6개월 후부터 더는 밤에 음식을 먹을 필요가 없습니다.

낮에 포만감을 느끼는것이 중요합니다.

아기가 밤에 배부름을 느끼기 위해서는 영양가 있는 저녁 식사를 해야 하고 종일 충분한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아기가 밤에 잠을 자도록 하려면 낮에도 아기의 영양 상태를 만족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느 정도 개월 수가 지나면서 저녁 식단을 점심으로 옮겨주세요. 아기는 낮에 채소와 고기 또는 생선이 포함된 식사를 하면서 포만감을 느껴야 합니다. 이유식을 시작하는 시기에 아기가 이유식을 끝까지 잘 먹지 못한다면 아기에게 이유식과 함께 분유를 먹이면서 배부름을 느끼게 해주세요. 

야간에 먹는 이유식

야간에 식사하는 것이 습관이 되면 아기가 밤에 잘 잠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기가 밤에 깨어있는 경우 설탕이 포함되지 않은 차를 마시는 것은 괜찮지만, 음식을 먹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야간에 식사하는 것은 아기가 밤에 잠자는 것을 힘들게 하고 양치를 제대로 할 수 없으므로 충치를 유발합니다. 부모님은 평소 야간에 아기에게 음식을 주는 습관을 고치면서 아기가 숙면에 들 수 있게 도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