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를 안전하게 재우는법

아기가 수면하는 중, 갑작스런 사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올바른 수면 환경과 간단한 예방 조치는 아기의 위험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래는 과학적으로 입증된 아기를 안전하게 재우는 방법입니다. 다양한 방법을 살펴보세요.  

바로눕혀 재우기

태어날 때부터 아기는 항상 똑바로 위를 보고 자야 하며 낮잠일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는 안전한 수면을 위한 가장 중요한 예방 조치이며 갑작스러운 유아 사망 증후군의 위험을 50%까지 낮춥니다.

아기가 위를 보고 잠을 잔다고 해서, 구토한 음식을 삼켜 질식할 수 있다는 걱정은 하실 필요 없습니다. 전문가에게 따르면 근가가 없는 이야기이며 이 자세가 안전한 수면을 위한 올바른 자세입니다.

아기가 깨어있는 활동 시간에는 아기의 등 근육을 운동할 수 있도록 엎드려 있어야 합니다. 나중에 아기가 스스로 뒤집을 수 있으면 그때부터 엎드려서 자게 하셔도 됩니다.

과열 방지하기

아기는 시원한 상태로 잠자는 것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실내 온도가 18℃ 이하로 떨어지면 난방을 꼭 켜주세요. 난방한다고 해서, 유아용 침대를 난방 장치 또는 햇빛 근처에 가까이 두면 안 됩니다. 그리고 아기의 손발이 차갑다고 해서 아기가 현재 춥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아기가 잠잘 때 필요한 것은 기저귀, 잠옷, 그리고 침낭입니다. 아기는 머리를 통해서 여분의 열을 배출하기 때문에 수면을 위해 모자를 씌우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아기가 목 주위로 땀을 흘린다면 방이 너무 뜨겁다는 의미이니, 방 온도를 낮춰주세요.

담배 연기는 아이에게 해롭습니다.

아기 근처에서 흡연하면 질병의 위험은 물론 유아의 돌연사 위험이 커집니다. 거실이나 아기가 있는 곳에서 담배를 피우면 절대 안 됩니다.

유아용 침대

아기는 돌까지 유아용 침대에서 잠을 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유아용 침대 : 

  • 아주 단단하고 통기성이 좋은 매트리스
  • 털이 없는 배게 
  • 부드러운 배게 혹은 귀여운 장난감